상단여백
HOME 뉴스 정치
순천시장 선거 손훈모 바람 불어10일 밤 조례동 유세 1천여명 운집

구글트랜드 분석, 11일 손훈모 38 vs 허석 18

순천시장 선거 민주당 허석 후보와 무소속 손훈모 후보의 구글트랜드 분석수치 변동 상황. 구글트랜드 캡처

 6.13 지방선거 막바지에 접어든 11일 순천시장 선거에서 무소속 손훈모 후보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음이 구글트랜드 분석에서 확인되어 선거결과가 초미의 관심이다.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5일까지 구글트랜드 분석결과 허석 후보가 50으로 겨우 17에 머문 손훈모 후보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그러나 6월 들어서부터는 격차를 좁히더니 지난 6월 3일부터 9일까지 분석에서는 둘 다 44로 동률을 이루더니, 11일 오전 8시 현재 손훈무 후보가 38로, 허석 후보(18)를 따돌리며 역전에 성공했다.

구글트랜드 분석이 선거에서 의미를 갖는 이유는, 구글의 막강한 검색엔진과 AI테크놀리지를 통하여 과거와 현재의 검색트랜드에 쌓인 수십만 건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시각적으로 표시하기 때문에 “여론조사보다 더 정확하다”는 신뢰성 때문이다.

특히 이번 순천시장 선거에서 나타난 구글트랜드 분석과 지난달 말 경 KBS와 MBC공동여론조사 결과와 구글트랜드 수치가 비슷했다는 점이다.

따라서 당시 여론조사 결과와 비슷했던 구글트랜드 분석이 6월 들어 손훈무 후보로 쏠리고 있는 점과, 지난 대선 결과도 거의 정확하게 구글트랜드가 맞췄다는 점이, 선거 막바지에 손훈모 후보의 바람이 확실하게 불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반영하듯 10일 밤 저녁 8시 순천시 조례동 국민은행 사거리에서 열린 손훈모 후보 유세에 1천여 명의 시민과 지지자들이 운집 성황을 이뤘다.

10일 밤 8시 순천시 조례동 국민은행 사거리에서 열린 손훈모 후보 유세에 수 많은 시민들과 지지자들이 모여 촛불을 흔들며 손훈모 후보 유세에 호응했다.

양준석 기자  kailas21@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21,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준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